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증권 시장에서의 매매 방식과 거래 시간과 주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지난 시간 ⬇︎
https://economic-bowl.tistory.com/m/entry/주식이란-무엇이고-왜-주식에-투자하는가-주식에-대한-이해와-종류
주식이란 무엇이고, 왜 주식에 투자하는가 - 주식에 대한 이해와 종류
https://economic-bowl.tistory.com/entry/주식-초보자의-첫-걸음 주식 초보자의 첫 걸음 아마도 이 글은 저처럼 주식을 하고는 있지만, 소규모로 작게 시작을 하고 있거나, 이제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
economic-bowl.tistory.com
1. 매매 방식
주식 거래에는 크게 현물 매매와 파생 상품 매매가 있습니다.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아래처럼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.
- 현물 거래: 실제 주식을 소유하여 거래하는 방식입니다.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는 거래를 의미
- 선물 거래: 현물과 다르게 미래에 어떤 특정 시점에 특정 상품을 어떠한 가격에 사거나 팔겠다고 약속하는 것을 의미
현물 VS 선물
현물
- 실제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입니다.
- 거래 대금의 전부를 결제해야 하므로, 투자 자금이 부족한 경우에는 제한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.
- 실제 주식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장폐지 등의 이유로 더 이상 거래되지 않게 되는 경우에도 소유한 주식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. 또한, 배당금 지급, 우선주 배정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.
선물
- 미래의 특정 시점에 일정 수량의 주식을 결제 없이 거래하는 것입니다.
- 거래 대금 일부만 지불하면서 거래가 가능하므로, 현물에 비해 투자 자금 부담이 적습니다.
- 실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, 상장폐지 등으로 인해 거래가 불가능해지면 소유한 주식에 대해 환매 기준가격을 적용받게 됩니다. 또한, 배당금, 우선주 배정 등의 혜택을 누리기 어렵습니다.
이 선물이 아닙니다~🙅♀️
2. 거래 시간
주식은 평일(월-금)에 거래됩니다. 국내 주식 시장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운영됩니다. 미국 주식 시장의 경우 한국 시간으로 23:30 ~ 06:00까지 운영됩니다. 미국의 경우 시차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새벽 시간 동안 운영 된다.
국내 주식 시장에는 정규 시장 시간 외에도 확인해야 하는 시간도 있는데, 아래 링크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.
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.
https://easylaw.go.kr/CSP/CnpClsMain.laf?popMenu=ov&csmSeq=1701&ccfNo=2&cciNo=1&cnpClsNo=2
주식투자자 > 주식의 거래 > 주식거래 방법 이해하기 > 매매거래일·거래시간 및 거래 원칙 등 (본
주식투자, 주식매매, 매매거래일, 매매거래, 보통거래, 정규시장, 매매거래시간, 시간외시장, 호가단위, 매매수량단위, 경쟁매매
easylaw.go.kr
3. 주요 용어 정리
- 블루칩: 대기업 주식이나 프리미어 종목, 안정적인 수익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가리킵니다.
- 공매도 :주식을 빌려 판매한 후 주가가 떨어지면 다시 사서 반납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 거래입니다. 즉, 주식 가격 하락을 예측한 경우에 투자자가 사용하는 방법입니다.
- 매수/매도 : 매수는 주식을 사는 거래, 매도는 주식을 파는 거래를 의미합니다.
- 배당금 :기업이 이익을 창출하여 발생한 이익금 중 일부를 주주에게 돌려주는 것을 뜻합니다.
배당금은 주식의 보유 기간이나 회사의 실적 등에 따라 크게 상이할 수 있습니다.
- 거래 수수료 : 주식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, 즉 매수 또는 매도할 때마다 지불하는 일정 단위의 금액을 뜻합니다.
일반적으로 거래 수수료는 매매 금액의 일정 비율로 책정됩니다.
- 시가총액 :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총액이다. 상장종목 별로 당일 종가에 상장주식 수를 곱해서 산출하게 된다.
'주식 그릇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주식 투자 목표 설정과 포토폴리오 구성 원칙 (0) | 2023.06.27 |
---|---|
주식이란 무엇이고, 왜 주식에 투자하는가 - 주식에 대한 이해와 종류 (0) | 2023.06.19 |
주식 초보자의 첫 걸음 (2) | 2023.06.19 |